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무릎 통증으로 걷지 못할 경우 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 십자인대가 무엇인지, 파열되는 원인, 그리고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십자인대가 이미 파열된 상황이고, 재건술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십자인대 재건술의 두 가지 종류

     

     

    십자인대 파열 증상
    십자인대 파열 원인

    십자인대 파열 원인

    무릎을 힘차게 움직이는 운동(예를 들면 스쿼시, 복싱, 배드민턴, 축구, 농구 등)을 할 때 십자인대는 파열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아 파열되기도 합니다. 십자인대의 재건 치료 기간은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파열되게 되면 선수들에게 매우 치명적인 부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과격한 부류의 스포츠를 즐긴다면 운동시에 꼭 무릎을 보호해야만 합니다.

     

    그럼 십자인대가 무엇인지. 그리고 파열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란?

    십자인대는 정강이뼈와 허벅지뼈를 연결해 주는 인대입니다. 이는 무릎 관절 안쪽에 위치하며 두 뼈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엔 전방십자인대 그리고 후방십자인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는 십자(十) 모양으로 교차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인대 덕분에 넙다리뼈와 정강이뼈가 어긋나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십자인대에는 무릎의 회전축을 담당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두 인대 중에서 전방십자인대는 외부 충격이나 압력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왜냐면 무릎 안쪽 깊숙히 있는 후방십자인대와는 달리 외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무척 파열되기 쉬우므로 대부분의 십자인대 파열은 전방 부분이 파열될 때입니다.

     

    십자인대 파열
    십자인대 파열 증상

     

     

     

    무릎 십자인대 파열 증상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끊어지거나 부러지는 소리가 나면서 멍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열음을 듣지 못했더라도 다음과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1. 무릎에서 우지끈 하는 소리가 났다.

    2. 부딪힌 적은 없지만 무릎에 멍이 들었다.

    3. 무릎 굽히기가 힘들다.

    4. 관절이 쑤시고 빠질 것 같다.

    5. 무릎에 염증이 생기고 불룩해진다.

     

    사람들의 우려와 달리 십자인대가 파열되었다고 해서 다리가 떨어져 덜덜 떨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단순히 운동 후 무릎이 불편한 경우에도 십자인대 파열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꼭 전문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후방십자인대 파열은 드물게 일어나기 때문에, 흔한 일은 아닙니다. 이는 더 두꺼운 인대인 만큼 다쳤을 때 훨씬 더 치명적인 부상으로 취급됩니다. 이 부분이 파열되면 달릴 때 무릎에서 덜컹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십자인대 파열 증상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십자인대는 파열되었을 때 치료하는 방법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십자인대 파열 후 재건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본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